국가참조표준이란?

HOME > 신재생에너지 국가참조표준 > 국가참조표준이란?

O 국가참조표준 데이터

“국가참조표준”은 데이터 및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과학적으로 분석/평가하여 공인함으로써 국가사회의 모든 분야에 널리 지속적으로 사용되거나 반복사용이 가능하도록 마련된 자료입니다.

(국가표준 기본법 제3조 7항)

* 참고 : 국가참조표준센터 (링크: https://www.srd.re.kr)

O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

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자원지도연구실은 1982년부터 전국 여러 지점의 일사량을 측정해오고 있습니다.

2010년 정부로부터 신재생 분야 데이터센터로 지정되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국가참조표준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. (지식경제부 고시 제 2010-234호)

O 신새쟁에너지 데이터센터에서 생산중인 국가참조표준 데이터

종합 : 표준기상년 (TMY: Typical Meteorological Year)

태양 : 수평면/법선면 전천/직달/산란 일사량, 파장별 일사량, 대기권밖 일사량 등

풍력 : 풍속고도분포지수, 풍속

국가참조표준이란

O 표준기상년

표준기상년은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1시간간격, 1년 길이의 데이터셋입니다. 일사량, 기온, 풍속, 습도 등 태양광 및 건물에너지 시뮬레이션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.

10년 이상의 장기적인 기상자료를 기초로, Finkelstein-Schafer 통계기법을 통해 선정된 후보월 중에 지속성 시험을 통과한 월을 가져옵니다.

이렇게 선정된 12개의 월들을 이어붙인 다음 월 접점에서 평활화를 하여 최종적으로 표준기상년 데이터를 생산합니다.

PVsyst, TRNSYS, EnergyPlus, SAM 등 수많은 태양광/건물 에너지 시뮬레이션 툴에서 필수적으로 필요로하는 자료입니다.

국가참조표준이란